개인적 선택과 관련된 네 가지 경제학 원칙이 있다.
1원칙: 자원이 희소하기 때문에 선택이 필요하다.
누구나 원하는 모든 것을 가질 수는 없다. 모든 사람이 좋은 위치의 아름다운 집과 한두 대의 고급 승용차를 가지기를 원하고, 좋은 호텔에서 휴가를 즐기기를 바란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은 그 모든 것을 누릴 수 없기 때문에 선택해야만 한다.
사람들은 자원이 희소하기 때문에 선택을 해야 한다.
여기에서 자원은 다른 무언가를 생산하는 데 사용되는 모든 것을 뜻한다. 경제의 자원을 열거할 때 먼저 토지, 노동, 자본, 그리고 인적 자본을 생각한다. 자원의 양이 모든 생산에 필요한 만큼 충분하지 않으면 자원이 희소하다고 말한다. 자원이 희소하기 때문에 개인과 마찬가지로 사회도 선택해야만 한다. 한 가지 방법은 시장 경제에서 주로 택하는 것처럼 개인적 선택에 맡긴 후 그 결과를 사회의 선택으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그러나 많은 이유로 인해 사회의 선택을 개인에게 맡기지 않는 것이 최선인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얼마 전까지 농지였다가 최근 개발되기 시작한 지역을 생각해보자. 대부분의 지역민은 그들 지역이 개발되지 않으면 더욱 살기 좋은 곳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개인적으로는 자신의 땅을 개발업자에게 팔지 않고 공터로 가지고 있을 유인이 전혀 없다. 이 때문에 미국의 많은 지방정부가 미개발 토지를 사들이고 그것을 보호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2원칙: 무언가의 진정한 비용은 그것의 기회비용이다.
어느 하나를 가지기 위해서 포기해야만 하는 것의 비용을 기회비용이라고 부른다. 이는 개인의 선택과 관련된 두 번째 원칙을 설명한다. 모든 비용은 기회비용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기회비용의 개념은 개인적 선택을 이해하는 데 매우 핵심적이다. 왜냐하면 모든 선택은 다른 대안을 포기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기회비용이 화폐적인 비용에 부가적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기회비용의 개념을 잘못 이해한 것이다. 두 가지 경우를 생각해보자. 먼저 '컴퓨터 그래픽' 수업도 역시 추가로 750달러를 지불해야 한다고 하자. 이 경우에는 어떤 수업을 듣느냐에 관계없이 750달러를 지불해야 한다. 따라서 '재즈의 역사'를 듣기 위해서 포기해야 하는 것은 '컴퓨터 그래픽' 수업뿐이다. 그렇지만 컴퓨터 그래픽 수업을 들을 때는 750달러를 지불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자. 이 경우 재즈 수업을 수강하기 위해서 포기해야 하는 것은 컴퓨터 그래픽 수업과 750달러로 살 수 있는 것들이다.
3원칙: '얼마나 많이'는 한계에서의 결정이다.
당신이 경제학과 화학을 동시에 수강한다고 하자. 그리고 당신은 의학전문대학원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화학 점수가 경제학 점수보다 더 중요하다고 하자. 그렇다고 해서 모든 시간을 화학 공부에 쏟아붓고 경제학 시험은 준비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아닐 것이다. 화학이 중요하다고 하더라도 경제학을 공부하는 데도 역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화학을 더 많은 시간 동안 공부하면 화학 과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편익을 얻을 수 있지만 경제학을 공부하는 시간이 줄어드는 비용이 발생한다. 즉 당신은 비용과 편익의 상충관계를 고려하여 결정해야 한다. '얼마나 많이'와 관련된 한계 결정은 한계 상황에서 상충관계를 고려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어떤 활동을 아주 약간 더 하는 것과 아주 약간 덜 하는 것의 편익과 비용을 비교하는 것이다. 이러한 종류의 의사결정을 연구하는 것을 한계분석이라고 한다. 우리가 경제학 혹은 실제 삶에서 마주하게 되는 문제들은 한계분석과 관련이 깊다.
4원칙: 사람들은 주로 인센티브에 반응하고, 그들은 자신의 편익을 증가시킬 기회를 제공한다.
사람들이 어떤 경제적 행동을 할지 예측하고자 한다면, 사람들은 효용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주어진 기회를 이용할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게다가 글들은 그 기회가 완전히 사라질 때까지 그 기회를 계속 이용할 것이다. 즉 기회를 사용할 수 있는 한 계속 그 기회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만약에 맨해튼 제 피 로브라는 곳이 정말로 존재해서 그곳에서 엔진 오일을 교체하는 것이 주차하는 것보다 싸다면, 우리는 그곳에서 많은 사람이 줄을 서고 있을 것임을 예상할 수 있다.
기회가 주어졌을 때 경제 주체가 자신의 이익을 증가시키기 위해 그 기회를 사용한다는 사실은 경제학적 분석의 기초가 된다. MBA 과정을 마친 사람들의 임금이 법학을 전공한 사람들의 임금보다 월등히 높다면 학생들은 MBA 과정으로 몰릴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또한 석유 가격이 올라서 한동안 계속 그 가격을 유지한다면 사람들이 큰 차보다는 작은 차를 더 많이 살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왜냐하면 연료 효율이 좋은 차를 타는 것이 석유 가격이 비쌀 때는 유리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경제학자들은 유인을 바꾸지 않은 채 사라들의 행동을 변화시키려고 하는 시도에 회의적이다. 제조업자가 자발적으로 오염물질 방출을 줄이도록 요구하는 시도는 전혀 효과가 없다. 오염 물질을 줄이기 위해서는 그들에게 오염물질 방출을 줄이는 데 대한 금전적 보상을 해주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이는 그들의 유인체계를 바꾸기 때문이다.
<내용 정리>
1. 모든 경제적 활동은 개인적 선택과 연결된다.
2. 자원은 희소하므로 사람들은 반드시 선택해야만 한다.
3. 어떤 것의 실제 비용은 그것을 얻기 위해 포기해야만 하는 것으로서 이러한 모든 비용이 기회비용이 된다. 화폐적 비용은 때때로 기회비용의 좋은 지표가 되지만 언제나 그런 것은 아니다.
4. 많은 경우에 있어서 선택은 무엇을 '할지 말지'의 문제가 아닌 '얼마나 많이'에 관한 것이다. '얼마나 많이'에 대한 선택은 한계 개념에서의 상충관계를 고려하여 이루어진다. 이와 같은 한계 결정에 관한 연구를 한계분석이라 한다.
'경영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떤 국제무역이론이 있을까?(절대우위론, 비교우위론, 헥셔오린이론) (0) | 2023.01.13 |
---|---|
국제 마케팅과 국제 시장 세분화 (0) | 2023.01.13 |
마케팅 분석 (기술 분석, 진단 분석 그리고 예측 분석) (0) | 2023.01.13 |
시장에서 승리하는 법: 제품 차별화 (0) | 2023.01.12 |
브랜드 구축에 대해서 (0) | 2023.01.12 |
댓글